늘보 놀이터

개발일기 #3

Madcat Games 2007. 3. 3. 05:11
앞의 어느글에서 저희는 각종 툴을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적었습니다.
맵툴, 스프라이트 툴, 아이템 툴, 몬스터툴, NPC툴, 오브젝트 툴, 스크립트 툴...





수많은 TOOL을 꺼내보이며 자랑중인 나무늘보씨를 표현한 참고 이미지




그중 오늘 이야기 할 것은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립트는 게임 코드와는 별개로 게임내 이벤트 처리를 위해서 주로 쓰이며 게임 개발 과정중 대표적인 노가다 작업으로 손꼽힙니다. 이 작업을 소홀히 하면 (특히 RPG의 경우라면 더욱) 밍숭맹숭한 게임이 되기 십상입니다.
스크립트를 적용한 아쿠아 미라쥬의 한 장면
이미지 저작권은 카나페 게임즈에 있습니다.
(c)CanapeGames


예를 들어 주인공 캐릭터를 25번 맵 100,200좌표로 옮기고 카메라를 따라가게 한다음 대사 한줄을 출력한다면


loadmap '25'
loadchar '주인공'
InitCamera 0, 0
move char '주인공' 100, 200
move camera 90, 180
textout "주인공" "안녕하세요. 인공이 입니다" face 10;

같은 의미를 알아보기 힘든 명령어를 쳐 넣어야 합니다. 게다가 테스트도 쉽지 않죠.

게다가 아쿠아 미라쥬의 이벤트 스크립트 양은 약 소설책 3권 분량입니다. 1MB정도죠. 압축기술을 이용하니 400kb이하로 압축되긴 합니다만 현존 모바일 게임 중 세계최대 용량입니다. 지옥이 시작된거죠. 하루에 천줄은 작성해야 일정에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짓이 재미있어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의 휴식은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라는 망발을 중얼대며
작업에 집중한 나무늘보씨를 표현한 참고 이미지





카나페가 자랑하는 툴 중 하나인 CanaScript의 작업화면(우훗, 멋진이름)




아무튼 오늘도 개발은 계속됩니다.

P.S 앞에 개그가 없는 글을 적었더니 평소 안달리던 악플이 두개나 달렸군요(평소는 무플이었죠. 쓸쓸...orz)


작성자 - 늘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