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보 놀이터
개발일기 #3
Madcat Games
2007. 3. 3. 05:11
앞의 어느글에서 저희는 각종 툴을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적었습니다.
맵툴, 스프라이트 툴, 아이템 툴, 몬스터툴, NPC툴, 오브젝트 툴, 스크립트 툴...
예를 들어 주인공 캐릭터를 25번 맵 100,200좌표로 옮기고 카메라를 따라가게 한다음 대사 한줄을 출력한다면
loadmap '25'
loadchar '주인공'
InitCamera 0, 0
move char '주인공' 100, 200
move camera 90, 180
textout "주인공" "안녕하세요. 인공이 입니다" face 10;
같은 의미를 알아보기 힘든 명령어를 쳐 넣어야 합니다. 게다가 테스트도 쉽지 않죠.
게다가 아쿠아 미라쥬의 이벤트 스크립트 양은 약 소설책 3권 분량입니다. 1MB정도죠. 압축기술을 이용하니 400kb이하로 압축되긴 합니다만 현존 모바일 게임 중 세계최대 용량입니다. 지옥이 시작된거죠. 하루에 천줄은 작성해야 일정에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짓이 재미있어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오늘도 개발은 계속됩니다.
P.S 앞에 개그가 없는 글을 적었더니 평소 안달리던 악플이 두개나 달렸군요(평소는 무플이었죠. 쓸쓸...orz)
맵툴, 스프라이트 툴, 아이템 툴, 몬스터툴, NPC툴, 오브젝트 툴, 스크립트 툴...

수많은 TOOL을 꺼내보이며 자랑중인 나무늘보씨를 표현한 참고 이미지
그중 오늘 이야기 할 것은 스크립트입니다.
스크립트는 게임 코드와는 별개로 게임내 이벤트 처리를 위해서 주로 쓰이며 게임 개발 과정중 대표적인 노가다 작업으로 손꼽힙니다. 이 작업을 소홀히 하면 (특히 RPG의 경우라면 더욱) 밍숭맹숭한 게임이 되기 십상입니다.
스크립트는 게임 코드와는 별개로 게임내 이벤트 처리를 위해서 주로 쓰이며 게임 개발 과정중 대표적인 노가다 작업으로 손꼽힙니다. 이 작업을 소홀히 하면 (특히 RPG의 경우라면 더욱) 밍숭맹숭한 게임이 되기 십상입니다.

스크립트를 적용한 아쿠아 미라쥬의 한 장면
이미지 저작권은 카나페 게임즈에 있습니다.
(c)CanapeGames
이미지 저작권은 카나페 게임즈에 있습니다.
(c)CanapeGames
예를 들어 주인공 캐릭터를 25번 맵 100,200좌표로 옮기고 카메라를 따라가게 한다음 대사 한줄을 출력한다면
loadmap '25'
loadchar '주인공'
InitCamera 0, 0
move char '주인공' 100, 200
move camera 90, 180
textout "주인공" "안녕하세요. 인공이 입니다" face 10;
같은 의미를 알아보기 힘든 명령어를 쳐 넣어야 합니다. 게다가 테스트도 쉽지 않죠.
게다가 아쿠아 미라쥬의 이벤트 스크립트 양은 약 소설책 3권 분량입니다. 1MB정도죠. 압축기술을 이용하니 400kb이하로 압축되긴 합니다만 현존 모바일 게임 중 세계최대 용량입니다. 지옥이 시작된거죠. 하루에 천줄은 작성해야 일정에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짓이 재미있어 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의 휴식은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라는 망발을 중얼대며
작업에 집중한 나무늘보씨를 표현한 참고 이미지
작업에 집중한 나무늘보씨를 표현한 참고 이미지

카나페가 자랑하는 툴 중 하나인 CanaScript의 작업화면(우훗, 멋진이름)
아무튼 오늘도 개발은 계속됩니다.
P.S 앞에 개그가 없는 글을 적었더니 평소 안달리던 악플이 두개나 달렸군요(평소는 무플이었죠. 쓸쓸...orz)
작성자 - 늘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