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보 놀이터

무간지옥 - Tool part

Madcat Games 2007. 1. 26. 07:59
아비지옥() 또는 무구지옥()이라고도 한다. 사람이 죽은 뒤 그 영혼이 이 곳에 떨어지면 그 당하는 괴로움이 끊임없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다.
[네이버 백과사전과 영화 무간도에서...]

 
 



카나페 게임즈의 처녀작, 아쿠아 미라쥬. 그 초기컨셉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횡스크롤 액션 RPG
2. 단순한 맵에 대전게임을 하는듯한 전투
3. 길고 깊이가 있는 시나리오.
개발기간은 4개월. 맵툴만 갖춰지면 빠르게 개발이 완료될 것이라 예상.

하지만 돌이켜보면 이 계획이 얼마나 안일했던가를 뼈져리게 느끼게 됩니다.
바뀐 현재의 컨셉과 추가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맵이 복잡해졌다. 무빙타일, 사다리, 고저차 도입, 숨겨진 게이트. 숨겨진 길...
   MapTool 을 대폭 수정 및 보강.

2. 캐릭터의 무기와 모션이 늘어났다. 검, 도끼, 활, 특수 스킬, 마법, 장식용 악세사리(모자, 메이드 옷...)등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기 위한 SpriteTool과 악세사리Tool 제작.

3. 단순히 길기만 한 시나리오에서 컨셉을 살짝 변경. 복잡다감한 퀘스트 시스템으로. 덕분에 스크립트를 처리할 ScriptTool 제작

4. 2번 항목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아이템을 처리하기 위해 ItemTool 제작

5. 3번 항목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NPC를 관리하기 위한 NPC Tool 제작

6. 보스 몬스터 추가. 팔레트 전환 몬스터(같은 몬스터지만 색이 다르다) 추가로 인한 MonsterTool 제작


개발기간 현재 9개월 째. 제작한 툴 7개. 전체 코드량은 예정의 4배.
말 그대로 무간지옥입니다. 끝나지 않는 일정. Unlimited Tool works...

교훈: 기획 검토를 잘해서 일정을 잘 세우자.
숨겨진 교훈: 기획자를 잘 만나자.






글쓴이 - 늘보